컨텐츠 바로가기

음악 및 미술 치료실

현재위치 :

HOME >

음악 및 미술 치료실

2022.11.24
진료부
전화
02-300-8136
미술치료실

미술치료는 미술이 지닌 치유적 속성을 치료에 적극적으로 접목한 것입니다.

정신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장애를 가진 성인 혹은 아동들이 미술을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창조적 잠재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몸과 마음과 정신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미술치료는 누구에게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정서적인 순화를 경험하는 과정은 치유적일 수 있으며, 창조적인 긍적적, 심리적 자원을 발견하고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음악치료실

음악치료는 변화의 역동적인 힘을 발달시키는 음악적 경험과 관계를 사용하여 환자의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는 체계적인 중재 과정이다. 음악치료는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위한 즉, 치료적 목적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음악 또는 음악 경험을 사용하게 된다.

음악치료는 환자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인지적 필요에 초점을 맞추어 정신치료적, 교육적, 오락적, 재활적, 예방적 차원에서 경험적 변화가 목적인 변형적 치료와 인식력의 지원이 목적인 내관치료의 형태로 행해진다.

음악치료의 방법은 재창조 연주 / 즉흥 연주와 같은 연주 관련 방법, 노래 부르기 /노래 만들기와 같은 노래 관련 방법, 음악과 심상과 같은 감상 관련 방법 등 다양하다. 환자는 다양한 음악치료 활동에 참여하여 성공적인 음악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표현하며 타인과 교류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변형할 수 있게 된다.

 [ 진행프로그램 ]
   ○ 음악치료 단계
       의뢰 → 진단평가 → 치료계획 수립 → 진행사항 기록 → 평가 및 종료
   ○ 음악치료 대상
       - 성  인
          · 병동 그룹 및 개별 음악치료
       - 소아, 청소년
         · 어린이발달센터 그룹 및 개별 음악치료

 

음악 및 미술치료실 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