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정신건강병동

현재위치 :

HOME >

정신건강병동

2024.04.12
간호부
전화
02-300-8126
41병동

41병동은 급성기 정신질환(조현병, 기분장애, 기타 정신병적 장애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입원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여자 폐쇄병동입니다. 정신과적 증상 조절과 편안한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훈련과 퇴원준비 교육을 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회복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주요프로그램 :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 음악, 미술, 노래교실, 종이접기, 심리극, 치료 레크레이션, 환자 자조모임, 심리극, 정신건강간호프로그램, 일상생활훈련 및 퇴원준비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환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내 마음 두드림』, 심신안정 도모를 휘한 『힐링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업치료 모습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습

 

42병동

42병동은 급성기 정신질환(조현병, 기분장애, 기타 정신병적 장애 등)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입원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여자 폐쇄병동입니다. 정신과적 증상 조절과 편안한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훈련과 퇴원준비 교육을 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회복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주요프로그램 :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 음악, 미술, 노래교실, 종이접기, 심리극, 치료 레크레이션, 환자 자조모임, 심리극, 정신건강간호프로그램, 일상생활훈련 및 퇴원준비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마음 놀이터 힐링 만다라』: 그림을 그리고 색을 칠하는 만다라 프로그램 과정을 통해 환자들의 우울감과 불안을 완화시켜 주고 성취감 및 자신감 향상으로 환자들의 자아 존중감을 회복시켜 삶의 활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신재활 프로그램 작품정신재활 프로그램 모습

 

51병동

51병동은 급성기 정신질환(조현병, 기분장애, 기타 정신병적 장애 등)의 증상 치료를 위하여 의료급여, 행려 등의 환자가 입원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남자 폐쇄병동입니다. 정신과적 증상 조절과 편안한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훈련과 퇴원준비 교육을 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회복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주요 프로그램 :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 음악, 미술, 노래교실, 종이접기, 심리극, 치료 레크레이션, 환자 자조모임, 심리극, 정신건강간호프로그램, 일상생활 훈련 및 퇴원준비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Mom이 되어 마음 터치』스스로 약 먹기 훈련 프로그램 : 퇴원 전에 스스로 약 챙겨 먹고 퇴원 후에는 전화방문(해피콜)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약 복용 훈련을 하는 2단계로 진행하여 퇴원 후에도 안정적인 투약관리로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생일파티'를 열어 전 직원과 환우들이 한데 모여 생일을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 정신질환자 지속치료 지원(병원기반 사례관리) 운영 : 의사, 담당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가 한 팀이 되어 입원할 때부터 퇴원계획을 수립하고, 퇴원 후에는 주1회 전화 또는 가정방문을 통하여 동주민센터 및 정신겅강복지센터 등 재활시설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합니다.
환자들이 직접 샌드위치를 만드는 모습 어르신들 교육프로그램 진행 모습

 

52병동

52병동은 급성기 정신질환(조현병, 기분장애, 기타 정신병적 장애 등)의 증상 치료를 위하여 입원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남자 폐쇄병동입니다. 정신과적 증상 조절과 편안한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훈련과 퇴원준비 교육을 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회복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주요프로그램 : 전문가에 의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 음악, 미술, 노래교실, 종이접기, 심리극, 치료 레크레이션, 환자 자조모임, 심리극, 정신건강간호프로그램, 중독치료, 일상생활훈련 및 퇴원준비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금연병동으로 환자들의 흡연욕구를 감소시켜 병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찾아가는 금연 프로젝트』, 아로마 향기를 적용하여 긍정적인 정서를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는 『명상요법』,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함께 걸으며 활력과 행복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복충전 걷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정신질환자 지속치료 지원(병원기반 사례관리)운영 의사, 담당간호사, 임상심리사, 시회복지사가 한 팀이 되어 환자가 입원할 때 부터 퇴원게획을 수립하고, 퇴원 후에는 주1회 전화 또는 가정방문을 통하여 동주민센터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재활시설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합니다.
윷놀이 프로그램 금연 프로그램 진행

 

24시간진료실

24시간진료실은 정신과 응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신건강의학과 폐쇄병동(진료실)으로 연중무휴로 운영됩니다. 자타해 위험이 높은 환자의 응급입원과 외래진료를 위하여 안전한 치료환경과 정신응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시민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과 응급환자의 빠른 쾌유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주요프로그램 : 24시간진료실에서 운영하는 『마음노크&토크』 프로그램은 자살 고위험 환자를 상담하여 재발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으로, 면담 시 '자살시도자 평가' 가 이루어지며 교육을 통해 자살예방 및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24시간진료실 현대화 증축 기념식마음노크&토크 프로그램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