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수면장애란?

현재위치 :

HOME >

수면장애란?

2015.11.03
진료부
전화
02-300-8263
수면 클리닉

수면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생리 현상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정상적인 숙면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생체 리듬을 깨뜨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방해하는 수면 장애는 전 인구의 상당수가 경험하는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아직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관심은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수면 장애란?

정상 수면에서 벗어난 모든 경우를 말합니다. 밤에 잠들기가 어렵다거나 밤에 비교적 잘 잤는데도 활동해야 하는 낮 시간에 너무 졸린다면 수면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면 장애는 잠을 못 자거나 낮에도 지나치게 자는 이상 수면, 수면 중 특이한 신체, 정신적 사건이 발행하는 사건 수면, 내과, 정신과적 장애와 동반된 수면 장애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수면 장애는 80여 가지 이상이며, 종류만큼 그 원인도 다양 합니다.

수면 장애로 인한 수면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

면역 기능 저하, 각종 신체 질환의 악화 및 합병증을 야기하며,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저하 등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작업이나 운전 중 사고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정서 불안, 감정 기복 심화 등으로 우울증, 불안 장애, 알코올, 약물중독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까지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장애는 정확한 원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기간 수면 장애로 고통 받고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 의료 기관을 찾는 것이 수면 장애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입니다.

 

수면 장애의 종류
  • 불면증: 수면 장애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다가 자주 깨어나거나, 이른 새벽에 깬 후 더 이상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피곤함 등이 4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수면 클리닉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기면병: 낮 시간에 과도한 졸리움과 감정 변화에 동반하여 갑작스러운 근육 긴장도가 소실되는 증상으로 탈력발작이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너무 졸려서 학교 시험 시간에 엎드려 자다가 낙제를 당한 경우도 있고 근무 시간에 졸아서 해고를 당한 사례도 있으며, 졸음 운전으로 여러 차례 교통 사고를 당하기도 합니다.
  •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에 호흡 통로가 좁아져서 숨을 쉬기가 힘들어지고, 원활한 산소 공급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야간에는 얕은 잠을 자게 되고 반복적으로 수면의 연속성이 방해를 받게 되어 주간 졸리움, 무기력감, 피로감이 나타나고, 당뇨,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심혈관계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선 수면다원검사를 해서 심한 정도를 파악한 다음, 이비인후과적 수술, 치과적 구강 내 장치, 상기도양압술(CPAP)과 같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렘수면행동장애: 꿈을 꾸는 단계인 렘수면 상태에서 꿈 속 상황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질환으로서 싸우거나, 쫓기는 꿈을 꿀 경우 침대에서 떨어지거나, 벽을 발로 차거나, 함께 자는 배우자를 때리는 등 본인 뿐 아니라 가족까지 부상을 입게 되는 경우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렘수면행동장애로 진단 될 경우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할 수 있습니다.
  • 하지불안 증후군: 야간에 다리에 불편한 느낌이 들고,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쉬거나 가만히 있을 때 증상이 악화되고, 특히 잠들기 전에 증상이 심해져서 잠들기가 어려운 질환이다.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 쑤시고 잡아당기는 느낌, 저린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주기성사지운동증: 수면 중 다리를 주기적으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인해 숙면이 방해되고 자주 깨게 되는 질환으로 주간 피로감, 졸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